[더코리아저널 전주현 기자]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과가 11월 6일(목) 저녁 6시 30분, 서울캠퍼스 오바마홀에서 창립 70주년을 기리는 기념식과 홈커밍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스페인어과(학과장 김경희 교수), 스페인어과총동문회(회장 정길화), 스페인어과학생회(대표 김지윤) 등 3단체가 공동 주최하며, “Juntos seguimos haciendo historia, 함께 만들어온 70년, 함께 열어갈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기획되었다.
이날 기념식은 우리나라의 스페인어 교육과 스페인어권 어문학 연구의 선구자 역할을 해온 한국외대 스페인어과의 70년 발자취를 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 70년의 역사, 국내외 인사들과 함께 빛나다
기념식 제1부는 KBS 장웅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는데, 제1회 졸업생인 우덕룡 명예교수의 개회사로 문을 연다. 1부에서는 박정운 한국외대 총장, 훌리오 에라이즈 주한 스페인 대사, 양인집 한국외대 총동문회장, 권순한 동문 대표 등이 무대에 올라 스페인어과의 70년의 역사를 축하하고 미래에 대한 기대를 밝힌다.
특히 이번 기념식에는 스페인, 멕시코,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페루, 칠레, 베네수엘라 등 주한 16개국 스페인어권 대사 및 문화원장이 참석해 뜻깊은 자리를 함께 한다.
전 세계에서 답지한 동문들의 동영상 축하 메시지도 볼 거리다. 1부 마지막 순서로 김경희 학과장의 현황 설명에 이어, 학생 대표 김지윤 학생회장이 발표하는 ‘우리들의 꿈’을 통해 스페인어과의 내일을 이끌어갈 청년 세대의 열정과 포부도 공유된다.
□ 동문과 재학생이 함께 꾸민 제2부 공연과 만찬
2부 행사는 멕시코 출신의 방송인 크리스티안 부르고스의 사회로 이어진다. 이번 행사를 위해 특별출연해 한국어와 스페인어로 진행한다.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페인 출신 방송인 라라 베니또의 축하공연은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다.
더불어 재학생 밴드 ‘로스 노비오스(Los Novios)’의 무대가 준비되고 있다. 이어지는 프로그램에는 지난 70년간 한국은 물론 세계 각계각층에서 활약하는 졸업생들의 모습과 특히 중남미 한류를 견인해온 동문들의 활동상을 공유한다.
계속해서 스페인어과총동문회장의 축사, 감사패 및 장학금 전달식, 경품 이벤트 등이 이어진다. 이날 행사는 참석자가 다함께 교가를 부르면서 마무리되는데, 행사 실황은 유튜브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중남미 등 지구촌 전역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 중남미 문화와 함께한 70주년 특별 행사 주간
한편 한국외대 스페인어과는 70주년 기념식 외에도 행사를 전후해 다양한 라틴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스페인어권 문화주간'을 개최하고 있다.
먼저 ‘죽은 자의 날(Día de Muertos)’ 멕시코 축제를 필두로, 고 김이배 교수 추모 제단을 설치하고 고인을 기리고 있다. ‘故 김이배 회고전’은 스페인어과 창립자이자 한국외대의 초석을 놓은 김이배 교수의 삶과 철학을 조명하는 행사다. 카를로스 페냐피엘 소토 주한 멕시코 대사의 특별 강연과 멕시코 전통놀이 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스페인, 멕시코, 페루, 베네수엘라 등의 주한대사관이 공동 참여하는 ‘스페인어권 놀이 축제(Festival de juegos hispanos)’도 개최된다.
이 행사는 VR 체험, 테이블 축구, 민속놀이 등 다양한 콘텐츠로 운영된다. 사이버관 및 오바마홀에서 ‘라틴아메리카 생태문화관광 사진전’도 열리고 있다. 이 전시회는 중남미 각국의 생태관광 명소를 사진으로 소개하며 지속가능한 문화교류 강조하는 프로그램이다.
□ 동문과 미래 세대가 함께 이어가는 ‘Juntos’ 정신
이번 창립 70주년 기념식은 단순한 행사 차원을 넘어, 대한민국 최초의 스페인어 교육기관으로서의 긍부와 글로벌 인재 양성의 중심지로서의 사명을 재확인하는 자리다.
정길화 스페인어과총동문회장은 “이번 기념행사의 정신은 'Juntos(함께)'다"라고 전제하고, "‘졸업생 동문은 자존심으로, 재직 교수진은 자긍심으로, 현재 재학생은 자부심으로’ 함께 하는 가운데 한국외대 스페인어과의 저력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 행사 개요
행사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과 창립 70주년 기념식 및 홈커밍데이
일시: 2025년 11월 6일(목) 18:30
장소: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오바마홀
주최: 한국외대 스페인어과, 스페인어과총동문회, 스페인어과학생회
주요 참석자: 박정운 한국외대 총장, 양인집 한국외대 총동문회장, 스페인어권 13개국 외교사절단, 세르반테스 문화원장, 한병길 중남미협회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