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길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장, ‘지반침하 대책 심포지엄’ 축사

서울시 지반침하 관리대책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및 발전방향 모색
지반침하 대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서울시의회의 적극 지원 약속

전주현 기자 승인 2024.12.18 18:18 의견 0

'지반침하 대책 심포지엄’에서 강동길 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더코리아저널 전주현 기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강동길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성북3)은 12월 17일(화) 14시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 개최된 ‘지반침하 대책 심포지엄’에 참석해 서울시 지반침하 대책을 모색하기 위한 첫 심포지엄 개최를 축하하고 서울시의회도 시민의 안전을 위해 지반침하 대책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시와 (사)대한토목학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지반침하 발생과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서울시가 추진하는 지반침하 관리대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개최됐다.

심포지엄은 한국지하안전협회 이호 회장의 ‘도심지에서의 지반침하 대응방안’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세션1’에서는 ‘지반침하의 주요 원인과 해소방안’을 주제로 ‘지반침하 예방을 위한 노후 상하수도관로 정비(오재일 중앙대학교 교수)’와 ‘굴착공사장 차수대책 등 관리방안(이창노 에스텍컨설팅그룹 기술연구소장)’이 발표되었으며 세션2에서는 ‘지반침하 안전대책’을 주제로 ‘서울시 지반침하 예방대책(박영서 서울시 도로관리과장)’이 발표된 후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강동길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안전특별시 서울’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청역 교차로 차량 돌진사고, 성산로 지반침하 사고 등 안타까운 사고들이 있었던 만큼 현재의 정책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고도화된 방안을 논의하고 발굴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서울시의 지반침하 예방정책의 보완과 발전을 위한 전문가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한편, 서울시의회도 시민의 안전을 위해 지반침하 대책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입법정비와 예산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동길 위원장(좌측 네번째) 심포지엄’ 참석 [사진=서울시의회]


저작권자 ⓒ 더코리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